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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승마지도사 강습 실무 이렇게 하면 최소 60점은 받을 수 있다 그 네 번째 편인 실기평가 항목 기승법과 관련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승 직전 안전과 직결된 여러 요소들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절대 점수를 까먹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안전과 직결된 몇가지 주요한 사항만 잘 파악한다면 어렵지 않게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장애인을 기승시키는 일반기승법과 중간보조기승법은 평소에 연습을 잘 해놓으셔야 합니다.
실기시험 평가표를 보게 되면 여러 평가요소가 있습니다. 평가요소를 위해서 함정(?)을 파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강습 시연하는 수험생들이 과연 그 함정을 파악하는지를 보고 점수를 쉽게 매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승법과 관련하여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의 유형에 맞는 기승방법을 어떤 것을 선택하고 기승방법에 대한 숙련도를 살펴볼 것입니다. 그래서 시연을 위해 장애인 연기를 하는 봉사자들에게 그 장애를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기 때문에, 기승법을 완벽하게 숙지하여야 합니다. 가령, 왼쪽 발목이 절단된 장애인을 통상적인 말의 왼쪽 편에서 일반 기승으로 태우면 안 됩니다. 등자에 왼발을 넣는 행위가 거의 불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간보조기승을 하거나, 오히려 말의 오른쪽 편에서 건강한 오른쪽 발을 등자에 끼워 일반기승으로 태우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기승법 첫번째 평가요소 - 기승 전 강습장 안전점검 및 말의 마구점검
강습 시연에 들어가기 위해서 시험장을 들어가게 되면 불필요한 부분들이 보일 것입니다. 마분통 등 여러 강습장에서 문제가 될 듯한 물건들은 치워야 합니다. 강습장 내에 마분을 치우는 도구를 두거나, 불필요한 물건을 일부러 두는 함정을 팔 수 있습니다. 강습장 전체를 살펴보고 위험한 요소를 정리하거나 치우시기 바랍니다.
대기하고 있는 말 2 필에 대하여 장구가 잘 장착되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고삐, 재갈굴레, 등자쇠, 복대, 안장을 체크하여야 합니다. 대부분 함정을 파놓았다면 눈에 띄게 해 놓을 것입니다. 복대를 느슨하게 해 놓거나, 재갈굴레의 뺨끈을 길게 늘어뜨려 말입에 안 맞게 해 놓거나, 제대로 안 씌운 부분이 보일 수 있습니다. 안전등자인 경우, 좌우를 바꾸어해 놓을 수도 있습니다. 보통 1-2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발견 즉시 바로 수정해야 합니다.
기승법 두번째 평가요소 - 장애의 유형에 맞는 기승방법 선택 여부
강습계획서에서 이 부분을 심사숙고해서 기승법을 적어 두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기승법 세번째 평가요소 - 지도사의 기승방법에 대한 숙련도 여부
크게 2가지입니다. 일반기승과 중간보조기승입니다. 많이 해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인 강습과 다르게, 장애인 기승은 좌우 사이드워커에게 명확한 지시를 통해서 도움을 받으면서 진행해야 합니다.
관련하여 제가 적어 놓은 시나리오 대사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일반기승
"우리 친구는 배운데로 일반기승을 할 거예요."
"왼쪽 사이드워커 선생님은 옆에서 그쪽으로 몸이 치우치지 않게 도와주세요."
"오른 다리를 넘길 때 오른쪽 사이드워커 선생님은 발에 부딪치지 않게 조심하시구요. 친구의 오른다리를 잡아서 등자에 넣어주세요."
(기승대가 높아서 등자가 밑에 있을 경우에는) "왼쪽 사이드워커 선생님은 기승대에 친구다리가 닿지 않도록 이쪽 다리를 잡아주시고요. 말이 기승대를 지나가면 등자에 발을 넣어주세요"
기승법 네 번째 평가요소- 기승을 하는 동안 안전에 영향을 주는 요소인지 여부
기승 시 말리더로 하여금 재활승용마를 기승대쪽에 정확히 위치하게 하여야 하며, 어정쩡한 위치라면 반드시 다시 돌아오게 해서 정확하고 안전한 위치에 있게끔 하여야 합니다. 더러 말리더가 고의로 말을 어정쩡하게 둘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보조기승일 경우, 말리더로 하여금 말목을 낮추어 장애인 친구의 두 다리가 잘 넘어갈 수 있도록 지시하여야 합니다.
더러 말리더가 리드끈을 잘못 잡고 있습니다. 역시 함정입니다. 꼭 말리더가 리드끈을 접어서 잡도록 하고, 절대 감아쥐지 않게 해주셔야 합니다.
기승법 다섯 번째 평가요소 - 기승하는 동안 말의 움직임에 대한 관찰 및 대응 여부
말리더에게 말을 잘 컨트롤하도록 명확하게 지시를 하여 말이 차분하게 있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말이 움직인다면 기승을 무리하게 하지 말고 다시 말위치 잡고 말을 안정화시킨 후 진행하여야 합니다.
기승법 마지막 평가요소 - 기승하는 동안 봉사자의 적절한 활용 여부
말리더, 좌우 사이드워커에게 꼭 (1) 필요한 (2) 명확한 (3) 구체적인 도움을 심사위원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요청하여야 합니다.
* 기승법에서 말리더에게 할 수 있는 말들
"리드끈 바르게 잡으세요(X) -> 리드끈 감아쥐지 말고 접어서 잡아주세요(O)"
"친구 다리 넘길 때 말머리 부탁해요(X) -> 말머리 쪽으로 두 다리를 올릴 거예요. 말리더선생님은 그때 말목을 낮추어 주세요.(O)"
"다시 돌아와서 바르게 말을 위치해 주세요(X) -> 리더선생님! 한 바퀴 돌아서서 기승대에 바짝 붙어서 말을 세워주세요.(O)"
* 기승법에서 좌우사이드워커에게 할 수 있는 말들
사이드워커의 복장상태를 살펴보고 신발끈이 풀려있거나, 지퍼가 내려가 있다면, "지퍼 올려주세요. 감사합니다."라고 해야 합니다. 반말을 사용하거나 하면 안 됩니다.
"왼쪽 사이드워커선생님들은 대기하는 기승자의 헬멧과, 안전장비, 신발을 점검부탁드립니다."라고 말하면 대부분 점검을 해줍니다. 그러나 본인이 살펴보고 기승자의 턱끈 등이 안되어 있으면 사이드워커 선생님에게 요청하면 됩니다. 하지만 기승자 기승자 헬멧과 신발, 복장을 확인을 재차 하여야 합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겠습니다.
1. 강습장 도착 후 강습장을 살펴보고 불필요한 물건을 치우세요.
2. 말의 마구를 점검하고 잘못된 부분을 찾아 수정하세요.
3. 사이드워커의 복장을 살펴보고 필요한 사항은 요청 후, 감사합니다라고 말을 끝맺으세요.
4. 대기자의 복장을 사이드워커에게 부탁하세요.
5. 기승준비가 되었다면, 말리더에게 말을 기승대에 위치시키세요. 잘못 위치하면 다시 하셔야 해요.
6. 자원봉사자에게 어떤 기승법으로 기승할지 안내한 후,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충분히 요청하여 협력하여 일반기승이든, 중간보조기승이든 첫 번째 장애인 친구를 기승시키세요.
7. 기승하면서 말의 돌발행위와 안전에 영향을 주는 사항은 즉각 대응하여 안전한 기승이 되도록 노력하세요.
* 재활승마지도사 강습 실무 60점 넘기 시리즈는 개인적인 경험과 공부를 통해 작성된 주관적인 의견과 견해입니다.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기 위한 내용들로 현 시험평가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하여 참고용으로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내용이 수험생들의 60점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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