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재활승마 강습 이렇게 하면 60점은 받을 수 있다 6탄입니다.  강습운영으로 전체 100점 만점에 40점을 차지하는 만큼 실제 재활승마지도사의 강습역량이 드러나는 파트입니다.  

보기 좋게 편집하고 싶지만, 시간 관계상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내용은 최대한 알차게 준비하였으니, 꼼꼼히 읽어 보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재활승마 강습 실기 시험 60점 넘기 강습운영 편

 

강습운영의 포인트

(1) 내가 하는 행동이 "무엇을",  "왜",  "어떻게" 하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심사위원에게 말과 행동으로 전달되도록

 - 예를 들어, 2명의 아동이 같은 형태의 운동을 진행할 때, 한 친구가 시야에서 멀어진다면 " 00리더님, 평보 속도를 조금만 늦추어서 제 시야에 2명의 친구가 같이 있도록 할게요" 

 - "고삐를 안 잡고 왼쪽 손에서 오른쪽 손으로 고리 넘기기를 해볼께요. 친구가 말 위에서 더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친구가 혼자서 균형 잡고 하도록 사이드워커는 보조한 손에 힘을 거의 빼고 손을 붙여놓기만 할게요."

 

(2) 목소리를 심사위원도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있도록 명확하고 크게

 

(3) 강습 운영의 시나리오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강습계획서단계에서부터 나름 정해진 시나리오(평가항목별로 지도사가 해야 할 말들)를 만들어 놓은 후에 계속 시뮬레이션하면서 소리 내어 반복해야 입에 익숙해집니다. 그래서 흐름에 따른 말의 연결이 끊기면 안 됩니다. 수시로 2명의 아동에게 말을 걸어 주고, 자원봉사자에게 계속된 요청을 통해 강습계획서의 내용을 최대한 충실하게 이행해야 합니다.

 

(4) 시간조절

계획서의 본운동과 하마에까지 심사항목에 들어가 있는 부분은 다 해야 합니다.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의 시간과 횟수를 최소화하고, 본운동의 가짓수는 적당하게, 그리고 각기 본운동의 횟수는 너무 줄이지는 마세요. 본운동을 1-2회만으로 하게 되면 강습평가에 있어서 쓸 말이 많지 않게 됩니다. 준비운동이 길면 본운동이 짧아지게 되고, 시간이 촉박해지면 결국 하마단계까지 못 가고 마무리를 하게 됩니다. 각 평가항목은 일단 해야 최소 기본점수를 받지만, 평가항목을 시간 내 수행 못하는 것이 생기면 그냥 그 항목은 빵점입니다.   

 

심사항목

(1) 강습의 명확한 개념 인지 및 운영

2명 이상 그룹강습입니다. 상마와 하마의 순서도 아동의 장애정도와 상태를 보고 정해야 합니다. 2명의 동선은 지도사의 시야 안에서 움직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내 등 뒤에 아동이 있는 경우가 발생되지 않도록 합니다. 

2명이 함께 하는 협업 플레이가 1-2가지 있으면 좋겠습니다. 진도가 많이 나간 친구가 있다면 시범을 보이게 하는 것도 좋은 예입니다.

 

(2) 기술교육 실시여부(기승술 지도여부)

고삐를 잡는 법, 기본자세를 한번 짚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발과 정지에 대한 부조 교육도 있습니다. 이런 기승술에 대한 교육 시 쉬운 단어와 언어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기승자 카드의 친구들의 지적 수준과 언어 수준을 꼭 살펴야 합니다. 

 

(3) 기승자를 안장에 잘 앉혔는지 여부

기승자의 좌우 등자길이를 체크하고 정확한 안장위치에 앉았는지를 살핀 후 교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보통 기승을 시킨 후 뒷모습을 한번 본 후 문제가 있으면 잡아주거나 자원봉사자를 활용합니다.

 

(4) 기술지도에 대한 상호 이해 및 교감 여부, 내용전달 후 피드백을 통한 재확인 여부

말로 다 하는 부분입니다. 본인의 강습계획서에 따라 해야 할 말을 미리 만들어 두고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어깨를 뒤로 하며 워하면서 고삐를 당기는 정지를 가르친 후 실습을 했다면, 말이 어떻게 반응하였는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말이 멈추지 않았다면 무엇이 잘 안 되었을까 물어보고 답이 있다면 "맞아, 그것을 생각하고 다시 한번 해보자", 대답이 없다면 "선생님이 보았을 때, 고삐를 좀 더 힘 있게 당겼다면 훨씬 잘 정지를 했을 건데"라고 하면서 피드백을 줍니다.

 

(5) 복장, 용어 태도 등 지도사로서의 신뢰감

당연하겠지만, 머리에서부터 발끝까지 깨끗하게 지도사로서의 승마바지, 깔끔한 윗옷, 승마부츠 등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말, 존댓말 다 상관없지만 부드럽고 상냥한 어투로 진행합니다. 

 

(6) 기승자의 봉사자, 말에 대한 고마움 표시

하마할 때 하시면 됩니다. 봉사자에게 인사하게 하고, 말에게 칭찬을 하게 합니다.

 

(7) 준비운동, 과제수행, 마무리운동 실시여부

시간을 고려하여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은 짧게, 과제수행은 목표와 결과치가 나와야 하니 최소 3~5회 정도를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8) 강습시간 동안 기승자의 기술 향상

강습 목표를 이뤄가기 위해서 계획서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9) 불필요한 교보재 방치 여부

사용했던 공, 고리 등 교보재가 강습 진행에 방해되지 않게 하도록 합니다.

 

(10) 다음과제 설명 여부

한 과제가 끝나고 다른 과제로 이어질 때 설명을 아동에게 하고 진행합니다. 가령 "평보로 3가지 색깔을 콘을 지그재그로 지나가는 연습을 해볼 거예요, 왼쪽으로 갈 때는 왼쪽 손을 친구의 바지 주머니 쪽으로 당기고, 오른쪽으로 갈 때는 오른손을 친구의 오른쪽 바지 주머니 쪽으로 당길 거예요."

 

(11) 응급하마에 대한 방법 숙지 여부

예- "응급하마하겠습니다. 00리더분은 그 자리에 바로 말정지해주시고 말 앞에 서주세요.". " 두 사이드워커님은 등자에서 기승자 발을 빼주세요". " 왼쪽 사이드워커님이 하마 해주세요. 반대쪽 등자 빠진 여부 확인하신 후 하마 부탁드립니다."

응급하마 순간 지도사가 바로 옆에 있을 경우 왼쪽 사이드워커 대신 지도사가 진행하여도 됩니다만, 시험이기 때문에 위 순대로 진행하셔도 되며, 실제 응급하마는 보다 긴박하게 이뤄지더라도 시험에서는 너무 긴박하고 서두르지 말고 응급하마 숙지 여부를 확실히 보여주시기 것이 중요합니다. 

 

(12) 돌발 상황 시 대처

울거나 떼를 써 더 이상 강습 불가 시, 2명의 친구를 가운데로 집결하게 한 후, 돌발행동을 한 친구에게 부적절한 행동에 대하여 지켜야 할 규칙을 설명해야 합니다. 돌발 상황에 대하여 할 말도 어느 정도 정리한 후 연습을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에서 그냥 되겠지는 없습니다. 말이 길어지고, 요점도 없고,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가령, "친구의 금방 행동은 말도 사람도 놀랄 수 있는 행동이야, 친구도 다칠 수가 있고, 니 친구도 다칠 수 있었어, 친구가 다치면 아프겠지, 해서는 안될 행동이야, 즐겁게 승마를 할 수가 없는데,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이렇게 하면 다 같이 말을 앞으로 탈 수 없어. 이것은 우리의 중요한 약속이고 함께 지킬 규칙이야, 규칙을 지킨다면 친구들과 함께 즐겁게 승마를 할 것이고, 아니면 말을 타지 못하고 친구만 말을 타는 것을 구경만 할 수밖에 없어."  등으로 지켜야 할 규칙을 설명하고, 다칠 수 있는 상황을 언급하여 주며, 된다 안된다로 지도사가 정하지 말고, 선택지를 주어서 친구에게 옳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13) 기승자 및 봉사자에 대한 적합한 칭찬 여부입니다. 원칙 1은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입니다. 원칙 2는 수시로 칭찬하는 것입니다. 제일 잘못된 칭찬은 그냥 "잘했어"로 끝내버리는 것입니다. 좋은 예는  

예를 들어, "00 리더님 말의 바깥쪽 위치의 오른쪽 사이드워커가 코너 돌 때 급하지 않도록 천천히 돌아주셔서 감사합니다."

"00 친구는 일어섰다 앉았다를 말이랑 거의 똑같은 리듬에 했어, 말이 편안해 하는 게 느껴져.". 

"00친구는 선생님이 얘기할 때마다 매우 큰 목소리로 대답해 주어서 수업이 매우 즐거워"

 

 

강습운영은 강습평가로 이어집니다. 강습운영 시 기승자 별로 했던 운동 횟수를 기억하고, 본인이 목표로 세웠던 기준에 몇 번 부합하는지 정량적 평가(예-5회 중 3회 성공 등)와 함께 정성적 평가(균형감각을 보완해야 한다. 집중도가 좋았다.  등)를 해야 합니다. 장애 아동 대신 연기를 펼친 친구들이 어떤 모습으로 운동과제를 소화했는지를 꼭 기억하길 바랍니다. 잘하는 경우도 있고, 일부러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 장애에 따른 행동과 불편한 신체와 지적 능력에 따른 부족함을 보일 가능성이 높고, 기승자카드에 있던 부족한 점을 연기할 수도 있습니다. 그 속에서 포인트를 잡고 강습 평가에 작성할 내용이 미리 체크되어야 합니다.  

 

* 재활승마지도사 강습 실무 60점 넘기 시리즈는 개인적인 경험과 공부를 통해 작성된 주관적인 의견과 견해입니다.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기 위한 내용들로 현 시험평가와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하여 참고용으로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게시물 내용이 수험생들의 60점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반응형